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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원 독서 기출

개항 이후 개화 개념의 변화, 중국의 서양 과학 및 기술 수용에 대한 다양한 관점

[지문 연구] 

(가) 개항 이후 개화 개념의 변화
• 해제: (가)는 개항 이후 주요 사건이나 인물을 중심으로 개화 개념의 변화 양상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통치자의 통치 행위로서 변화하는 세상에 대한 지식 확장과 피통치자에 대한 교화를 의미하던 개화는, 개항 이후 서양 문명의 수용을 뜻하는 개념으로 자리 잡았다. 갑신정변을 거치면서 개화 실행 주체로서 왕의 역할이 사라졌으며, 이후 유길준은 개화 개념에 덧씌워진 부정적 이미지를 떼어 내고자 하였다. 을사늑약 이후 대한 자강회의 주요 인사들은 앞서 문명화를 이룬 일본의 지도를 받아야 한다고 보았다. 이러한 상황에서 박은식은 문명의 물질적 측면인 과학은 서양으로부터 수용하되, 정신적 측면인 철학은 유학을 혁신하여 재구성해야 한다는 견해를 제시하였다.


• 주제: 개항 이후 우리나라에서 제기된 개화 개념의 변화

(나) 중국의 서양 과학 및 기술 수용에 대한 다양한 관점
• 해제: (나)는 중국에서 아편 전쟁 이후의 서양 과학 및 기술 수용과 관련된 다양한 관점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옌푸는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기술뿐 아니라 국민의 정신적 자질, 즉 과학 정신이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이러한 입장을 계승한 천두슈 등은 과학의 근거 위에서만 민주 정치의 실현이 가능하다고 보고, 과학 및 과학의 방법에 근거한 신문화를 달성해야 한다고 하였다. 한편 통제되지 않은 과학의 역작용을 목도한 장쥔마이는 과학적 방법을 부정하지는 않았지만, 인생관의 문제에는 과학적 방법이 적용될 수 없다고 지적하며 중국 전통 가치관의 수호를 주장하였다.


• 주제: 서양 과학 및 기술 수용에 대해 중국에서 제기된 다양한 관점

 

 

[지문]

 

▣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가) 서양의 과학과 기술, 천주교의 수용을 반대했던 이항로를 비롯한 척사파의 주장은 개항 이후에도 지속되었지만, 개화는 거스를 수 없는 대세로 자리 잡았다. 개물성무(開物成務)와 화민성속(化民成俗)의 앞 글자를 딴 개화는 개항 이전에는 통치자의 통치 행위로서 변화하는 세상에 대한 지식 확장과 피통치자에 대한 교화를 의미했다.


개항 이후 서양 문명에 대한 긍정적 인식이 확산되면서 서양 문명의 수용을 뜻하는 개화 개념이 자리 잡았다. 임오군란 이후, 고종은 자강 정책을 추진하면서 반(反)서양 정서의 교정을 위해 󰡔한성순보󰡕를 발간했다. 이 신문의 개화 개념은 서양 기술과 제도의 도입을 통한 인지의 발달과 풍속의 진보를 뜻했다. 이 개념에는 인민이 국가의 독립 주권의 소중함을 깨닫는 의식의 변화가 내포되었고, 통치자의 입장에서 수용 가능한 문명의 장점을 받아들여 국가의 진보를 달성한다는 의미도 담겼다.


개화당의 한 인사가 제시한 개화 개념은 성문화된 규정에 따른 대민 정치에서의 법적 처리 절차 실현 등 서양 근대 국가의 통치 방식으로의 변화를 내포하는 것이었다. 그는 개화 실행 주체를 여전히 왕으로 생각했고, 개화 실행 주체로서 왕의 역할이 사라진 것은 갑신정변에서였다. 풍속의 진보와 통치 방식 변화라는 의미를 내포한 갑신정변의 개화 개념은 통치권에 대한 도전으로뿐 아니라 개인의 사욕을 위한 것으로 표상되었다. 이후 개화 개념은 국가 구성원을 조직하고 동원하기 위해 부정적 이미지에서 벗어나야 했고, 유길준은 '서유견문'을 저술하며 개화 개념에 덧씌워진 부정적 이미지를 떼어 내고자 했다. 이후 간행된 '대한매일신보' 등의 개화 개념은 국가 구성원 전체를 실행 주체로 하여 근대 국가 주권을 향해 그들을 조직하고 동원하는 것을 의미했다.


을사늑약 이후, 개화 논의는 문명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로 이어졌다. 대한 자강회의 주요 인사들은 서양 근대 문명을 수용하여 근대 국가를 건설하고자, 앞서 문명화를 이룬 일본의 지도를 받아야 한다고 보았다. 이들은 서양 근대 문명의 주체를 주체 인식의 준거로 삼았기 때문에 민족 주체성을 간과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박은식은 ㉠ 근대 국가 건설과 새로운 주체의 형성에 주목하여 문명에 대한 견해를 제시했다. 그의 기본 전략은 문명의 물질적 측면인 과학은 서양으로부터 수용하되, 문명의 정신적 측면인 철학은 유학을 혁신하여 재구성하는 것이었다. 그는 생존과 편리 증진을 위해 과학 연구가 시급하지만, 가치관 정립과 인격 수양을 위해 철학 또한 필수적이라고 보았다. 자국 철학 전통의 정립이라는 당시 동아시아의 사상적 흐름 속에서 그가 제시한 근대 주체는 과학적․철학적 인식의 주체이자 실천적 도덕 수양의 주체로서의 성격을 띠는 것이었다.

(나) 중국이 서양의 과학과 기술에 전면적인 관심을 기울인 때는 아편 전쟁 이후였다. 전쟁 패배에 따른 위기감은 반세기에 걸쳐 근대화의 추진과 함께 의욕적인 기술 수용으로 이어졌지만, 청일 전쟁의 패배는 기술 수용만으로는 부족하다는 인식을 낳았다. 이에 따라 20세기 초반 진정한 근대를 이루기 위해 기술 배후에서 작용하는 과학 정신을 사회 전체에 이식하려는 시도가 구체화되었다.


옌푸는 국가 간에 벌어지는 약육강식의 경쟁을 부각하고, 경쟁에서 승리하려면 기술뿐 아니라 국민의 정신적 자질이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정신적 자질 중 과학적 사유 능력이 가장 중요하다고 파악한 그에게 과학 정신이 전제되지 않은 정치적 변혁은 뿌리내릴 수 없는 것이었다. 그는 인과 실증의 방법에 근거한 근대 학문 전체를 과학이라 파악하고, 과학을 습득하여 전통 학문의 폐단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의 입장은 1910년대 후반 신문화 운동을 주도한 천두슈에게 이어졌다.


천두슈를 비롯한 신문화 운동의 지식인들은 ㉡ 과학의 근거 위에서만 민주 정치의 실현이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중국이 달성해야 할 신문화는 과학 및 과학의 방법에 근거한 문화라 보고, 신문화를 이루기 위해 전통문화 전반에 대해 철저한 부정과 비판을 시도했다. 사상이나 철학이 과학의 방법을 이용하지 않으면 공상(空想)에 ⓐ 그칠 뿐이라고 주장한 천두슈는 사회와 인간의 삶에 대한 연구도 과학의 연구 방법을 이용해야 한다고 보았다. 그는 제1차 세계 대전의 비극은 과학을 이용해 저지른 죄악의 결과일 뿐 과학 자체의 죄악이 아니라고 주장하며 과학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지속했다.


한편, 제1차 세계 대전 이후 유럽을 시찰했던 장쥔마이는 통제되지 않은 과학이 불러온 역작용을 목도한 후, 과학이 어떻게 발달하든 그것이 인생관의 문제를 해결할 수는 없다며 서양 근대 문명을 비판했다. 근대 과학 문명에서 초래된 사상적 위기가 주체의 책임 부재에서 비롯된 것이라는 주장에 동의했던 그는 과학적 방법을 부정하지 않았지만, 인생관의 문제에는 과학적 방법이 적용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인생관을 과학과 별개로 파악했고, 과학만능주의에 기초한 신문화 운동에 의해 부정된 중국 전통 가치관의 수호를 내세웠다.

 

4. 윗글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가) : 서양 과학과 기술의 국내 유입을 반대하는 주장이 개항 이후에도 이어졌다.
② (가) : 유학을 혁신하여 철학으로 재구성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견해가 을사늑약 이후에 제기되었다.
③ (나) : 진정한 근대를 이루려면 기술 수용의 차원을 넘어서야 한다는 인식이 등장하였다.
④ (나) : 과학 정신이 사회에 자리 잡으려면 정치적 변혁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었다.
⑤ (나) : 근대 과학 문명에 대한 비판적 인식을 바탕으로 전통 가치관에 주목하는 견해가 제시되었다.

[정답 해설] ④ {세부 내용 파악} (나)의 2문단에서 옌푸는 정신적 자질 중 과학적 사유 능력이 가장 중요하고, 과학 정신이 전제되지 않은 정치적 변혁은 뿌리내릴 수 없다고 하였다. 이것은 정치적 변혁이 아니라 과학 정신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오답 해설] ① (가)의 1문단에서 서양의 과학과 기술, 천주교의 수용을 반대했던 이항로를 비롯한 척사파의 주장은 개항 이후에도 지속되었다고 하였다. ② (가)의 4문단에서 을사늑약 이후 박은식이 문명의 정신적 측면인 철학은 유학을 혁신하여 재구성해야 한다는 견해를 제시했다고 하였다. ③ (나)의 1문단에서 청일 전쟁의 패배는 기술 수용만으로는 부족하다는 인식을 낳았으며, 이에 따라 20세기 초반 진정한 근대를 이루기 위해 기술 배후에서 작용하는 과학 정신을 사회 전체에 이식하려는 시도가 구체화 되었다고 하였다. ⑤ (나)의 4문단에서 장쥔마이는 근대 과학 문명에서 초래된 사상적 위기가 주체의 책임 부재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고, 과학만능주의에 기초한 신문화 운동에 의해 부정된 중국 전통 가치관의 수호를 내세웠다고 하였다.


5. 개화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개항 이전의 개화 개념은 백성을 다스리는 통치자로서의 역할과 관련 있었다.
② '한성순보'의 개화 개념은 서양 기술과 제도의 선별적 수용을 통한 국가 진보의 의미를 포함하였다.
③ '한성순보'와 개화당의 한 인사의 개화 개념은 통치권자인 왕을 개화의 실행 주체로 상정하였다.
④ 개화의 실행 주체로 왕에게 역할을 부여하지 않은 갑신정변의 개화 개념은 통치권에 대한 도전으로 이해되었다.
⑤ '대한매일신보'의 발간에 이르러서야 국가의 주권과 결부한 개화 개념이 제기되었다.


[정답 해설] ⑤ {핵심 내용 추론} (가)의 2문단에서 한성순보에 나타난 개화 개념에는 인민이 국가의 독립 주권의 소중함을 깨닫는 의식의 변화가 내포되어 있다고 하였다. 통시적 흐름을 보이는 이 글의 논지 전개를 고려할 때, 한성순보는 3문단에 제시된 대한매일신보보다 앞선 시기에 발간된 신문임을 알 수 있다. 실제로 한성순보는 1883년, 대한매일신보는 1904년에 발간되었다.

 

[오답 해설] ① (가)의 1문단에서 개화는 개항 이전에는 통치자의 통치 행위로서 변화하는 세상에 대한 지식 확장과 피통치자에 대한 교화를 의미했다고 하였다. ② (가)의 2문단에서 한성순보의 개화 개념은 서양 기술과 제도의 도입을 통한 인지의 발달과 풍속의 진보를 뜻했으며, 통치자의 입장에서 수용 가능한 문명의 장점을 받아들여 국가의 진보를 달성한다는 의미도 담겼다고 하였다. ③ (가)의 2문단에서 한성순보의 개화 개념에는 통치자의 입장에서 수용 가능한 문명의 장점을 받아들여 국가의 진보를 달성한다는 의미가 담겼다고 하였고, 이어지는 3문단에서 개화당의 한 인사는 개화 실행 주체를 왕으로 생각했다고 하였다. ④ (가)의 3문단에서 개화 실행 주체로서의 왕의 역할이 갑신정변에서 사라졌으며, 갑신정변의 개화 개념은 통치권에 대한 도전으로 표상되었다고 하였다.


6. (나)의 ‘천두슈’와 ‘장쥔마이’가 모두 동의할 수 있는 진술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전통 사상은 과학 및 과학 정신과 양립할 수 없는 관계에 놓여 있다.
② 전통 사상의 폐단은 과학 정신이 뿌리내리지 못한 사회 체질에서 비롯된 것이다.
③ 과학을 이용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했다고 해도 과학적 방법을 부정할 수 없다.
④ 서양의 과학 정신을 전면적으로 도입하면 당면한 국가의 위기를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
⑤ 국가의 위기는 과학적 방법으로 사상을 재구성할 필요가 있다는 인식이 부재한 데에서 비롯된 것이다.


[정답 해설] ③ {다른 견해와의 비교} (나)의 3문단에 따르면 천두슈는 과학 및 과학의 방법에 근거한 신문화를 달성해야 한다고 보았으며, 제1차 세계 대전의 비극은 과학을 이용해 저지른 죄악의 결과일 뿐 과학 자체의 죄악이 아니라고 하였다. 그리고 4문단에 따르면 장쥔마이는 통제되지 않은 과학이 불러온 역작용을 목도하고 서양 근대 문명을 비판하면서도 과학적 방법을 부정하지 않았다고 하였다. 둘 다 과학을 이용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과학적 방법을 부정할 수는 없다고 본 것이다.

 

[오답 해설] ① 천두슈는 신문화를 과학 및 과학의 방법에 근거한 문화로 보고, 신문화를 이루기 위해 전통문화 전반에 대해 철저한 부정과 비판을 시도했다고 하였다. 따라서 전통 사상이 과학 및 과학 정신과 양립할 수 없는 관계에 놓여 있다는 견해에 동의할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인생관을 과학과 별개로 파악하고 과학만능주의에 기초한 신문화 운동에 의해 부정된 중국 전통 가치관의 수호를 내세웠던 장쥔마이는 이러한 견해에 동의할 수 없을 것이다. ② 2문단에 따르면 옌푸는 과학을 습득하여 전통 학문의 폐단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주장하였으며, 옌푸의 입장은 천두슈에게 이어졌다고 하였다. 따라서 전통 사상의 폐단은 과학 정신이 뿌리내리지 못한 사회 체질에서 비롯된 것이라는 견해에 천두슈는 동의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과학만능주의에 기초한 신문화 운동에 의해 부정된 중국 전통 가치관의 수호를 내세웠던 장쥔마이는 이러한 견해에 동의할 수 없을 것이다. ④ 서양의 과학 정신을 전면적으로 도입하면 당면한 국가의 위기를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는 견해에 신문화 운동을 주도한 천두슈는 동의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과학이 인생관의 문제를 해결할 수는 없다며 서양 근대 문명을 비판한 장쥔마이는 동의할 수 없을 것이다. ⑤ 국가의 위기는 과학적 방법으로 사상을 재구성할 필요가 있다는 인식이 부재한 데에서 비롯된 것이라는 견해에 과학 및 과학의 방법을 이용한 신문화를 이루어야 한다고 주장한 천두슈는 동의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과학이 인생관의 문제를 해결할 수는 없다며 서양 근대 문명을 비판한 장쥔마이는 동의할 수 없을 것이다.


7. ㉠과 ㉡에 대한 이해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은 인격의 수양을 동반하는 근대 주체의 정립에, ㉡은 전통적 사유 방식에 기반을 둔 신문화의 달성에 동의하는 입장이다.
② ㉠은 주체 인식의 준거가 서양 근대 문명의 주체라는 인식에, ㉡은 철학이 과학의 방법에 근거할 수 없다는 생각에 반대하는 입장이다.
③ ㉠은 생존과 편리 증진을 위한 과학 연구의 시급성을, ㉡은 과학의 방법에 영향 받지 않는 사상이나 철학을 부인하는 입장이다.
④ ㉠은 앞서 근대 문명을 이룬 국가를 추종하는 태도를, ㉡은 전쟁의 폐해가 과학을 오용한 자들의 탓이라는 주장을 비판하는 입장이다.
⑤ ㉠은 과학과 철학이 문명의 두 축을 이루는 학문이라는 견해에, ㉡은 철학보다 과학이 우위임을 인정할 수 없다는 견해에 동의하는 입장이다.


[정답 해설] ② {다른 견해와의 비교} ㉠은 박은식의 견해로, 박은식은 자국 철학 전통의 정립이라는 당시 동아시아의 사상적 흐름 속에서 근대 주체를 제시하였다. 서양 근대 문명의 주체를 주체 인식의 준거로 삼은 것은 대한 자강회의 주요 인사들이다. 따라서 ㉠에 대한 설명은 적절하다. ㉡은 천두슈의 견해로, 천두슈는 사상이나 철학이 과학의 방법을 이용하지 않으면 공상에 그칠 뿐이라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에 대한 설명도 적절하다.

 

[오답 해설] ① 박은식은 가치관 정립과 인격 수양을 위해 철학이 필수적이라고 보았고, 자국 철학 전통의 정립 속에서 근대 주체를 제시하였다. 따라서 ㉠에 대한 설명은 적절하다. 한편 천두슈는 신문화를 이루기 위해 전통문화 전반에 대해 철저한 부정과 비판을 시도하였다. 따라서 ㉡에 대한 설명은 적절하지 않다. ③ 박은식은 생존과 편리 증진을 위해 과학 연구가 시급하다고 하였다. 따라서 ㉠에 대한 설명은 적절하지 않다. 한편 천두슈는 사상이나 철학이 과학의 방법을 이용하지 않으면 공상에 그칠 뿐이라고 하였다. 따라서 ㉡에 대한 설명은 적절하다. ④ 앞서 근대 문명을 이룬 국가를 추종하는 태도를 보인 것은 대한 자강회의 주요 인사들로, 이들은 민족 주체성을 간과했다. 박은식은 자국 철학 전통의 정립이라는 당시 동아시아의 흐름 속에서 근대 주체를 제시하였으므로 이를 부정적으로 보았을 것이다. 따라서 ㉠에 대한 설명은 적절하다. 한편 천두슈는 과학에서 초래된 비극은 과학을 이용해 저지른 죄악의 결과일 뿐 과학 자체의 죄악이 아니라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에 대한 설명은 적절하지 않다. ⑤ 박은식은 문명의 물질적 측면인 과학은 서양으로부터 수용하되, 문명의 정신적 측면인 철학은 유학을 혁신하여 재구성하자고 하였다. 따라서 ㉠에 대한 설명은 적절하다. 한편 천두슈는 사상이나 철학이 과학의 방법을 이용해야 한다고 보았다. 따라서 ㉡에 대한 설명은 적절하지 않다.


8. (가), (나)를 이해한 학생이 <보기>에 대해 보인 반응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보 기
A 마을은 가난했지만 전통문화와 공동체적 삶을 중시하며 이웃 마을들과 조화롭게 살아왔다. 오래전, 정부는 마을의 경제 발전을 목표로 서양의 생산 기술을 도입하는 정책을 시행했다. 마을 사람들은 정책의 필요성에 공감하면서도 자신들이 발전을 이뤄 낼 수 있다는 확신이 부족했다. 이에 정부는 마을 사람들을 독려하기 위해 마을의 역량으로 달성할 수 있는 미래상을 지속해서 홍보했다. 이후 마을은 물질적 풍요를 누리게 되었지만 경제적 이권을 두고 이웃 마을들과 경쟁하며 갈등하게 되었다. 격화된 경쟁에서 A 마을은 새로운 기술의 수용만을 우선시했고, 과거에 중시되었던 협력과 나눔의 인생관은 낡은 관념이 되었다. 젊은이들에게 전통 문화는 서양 문화에 비해 열등한 것으로 여겨졌다.

① (가)에서 '한성순보'를 간행한 취지는 서양에 대한 반감을 줄이는 데에 있다는 점에서, <보기>에서 정부가 서양의 생산 기술 도입으로 변화하게 될 마을을 홍보한 취지와 부합하겠군.
② (가)에서 개화당의 한 인사의 개화 개념에 내포된 개화의 지향점은 통치 방식의 변화와 관련 있다는 점에서, <보기>에서 정부가 서양의 생산 기술을 도입하며 내세운 목표와 다르겠군.
③ (가)에서 박은식은 과학과 구별되는 철학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므로, <보기>에서 젊은이들의 자문화에 대한 인식 변화는 가치관 정립을 위한 철학이 부재했기 때문이라고 보겠군.
④ (나)에서 옌푸는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한 조건으로 기술과 정신적 자질을 강조했으므로, <보기>에서 마을이 기술의 수용만을 중시하면 마을 간 경쟁에서 승리할 수 없다고 보겠군.
⑤ (나)에서 장쥔마이는 과학적 방법의 한계를 지적했으므로, <보기>에서 마을이 과거에 중시했던 인생관이 더 이상 유효하지 않게 된 문제는 과학적 방법으로 해결할 수 없다고 보겠군.


[정답 해설] ① {구체적 사례 적용} (가)의 2문단에서 고종은 자강 정책을 추진하면서 반(反)서양 정서의 교정을 위해 한성순보를 발간했다고 하였다. 한편 <보기>에서는 A 마을 사람들이 정책의 필요성에는 공감하면서도 자신들이 발전을 이뤄 낼 수 있다는 확신이 부족했다고 하였다. 즉 <보기>에서 정부의 홍보 취지는 서양에 대한 반감을 줄이기 위한 것이 아니라, 서양의 생산 기술을 도입하는 정책에 공감하는 마을 사람들에게 발전을 이뤄낼 수 있다는 확신을 심어 주기 위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오답 해설] ② (가)에서 개화당의 한 인사가 제시한 개화 개념은 서양 근대 국가의 통치 방식으로의 변화를 내포하는 것이다. <보기>에서 정부가 서양의 생산 기술을 도입하며 내세운 목표는 마을의 경제 발전에 있으므로, 이 둘은 다르다고 볼 수 있다. ③ (가)에 따르면, 박은식은 가치관 정립과 인격 수양을 위한 자국 철학 전통의 정립이 중요하다고 보았다. <보기>에서 젊은이들은 전통문화가 서양 문화에 비해 열등한 것으로 여겼는데, 박은식은 젊은이들의 이러한 인식 변화가 가치관 정립을 위한 철학의 부재 때문이라고 보았을 것이다. ④ (나)에 따르면, 옌푸는 경쟁에서 승리하려면 기술뿐 아니라 국민의 정신적 자질이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따라서 옌푸는 <보기>에서와 같이 기술의 수용만을 중시하면 마을 간 경쟁에서 승리할 수 없다고 보았을 것이다. ⑤ (나)에 따르면, 장쥔마이는 인생관의 문제에는 과학적 방법이 적용될 수 없다고 하였다. 따라서 장쥔마이는 <보기>의 마을에서 과거에 중시했던 인생관이 더 이상 유효하지 않게 된 문제는 과학적 방법으로 해결할 수 없다고 보았을 것이다.


9. ⓐ와 문맥상 의미가 가장 가까운 것은?

① 다행히 비는 그사이에 그쳐 있었다.
② 우리 학교는 이번에 16강에 그쳤다.
③ 아이 울음이 좀처럼 그치지 않았다.
④ 그는 만류에도 말을 그치지 않았다.
⑤ 저 사람들은 불평이 그칠 날이 없다.


[정답 해설] ② {단어의 의미 파악} ‘공상에 그칠’과 ‘16강에 그쳤다’의 ‘그치다’는 모두 ‘더 이상의 진전이 없이 어떤 상태에 머무르다.’의 의미로 사용되었다.

 

[오답 해설] ①, ③, ④, ⑤의 ‘그치다’는 모두 ‘계속되던 일이나 움직임이 멈추거나 끝나다.’의 의미로 사용되었다.

 

2025학년도 국어영역 수능기출, 평가원 출제